공원관리 가드닝 봉사의 활성화를 위한
 도시정원가학교 를 운영합니다.

도시정원가학교란?




서울그린트러스트의 「도시정원가학교」는 시민참여형 공원관리 가드닝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에게 생활 주변을 녹색공간으로 조성하고 직접 가꿀 수 있는 경험과 기회를 주는 교육사업입니다. 2014년부터 서울그린트러스트 공원의친구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전국의 20여개 친구공원 및 여러 지자체와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①정원탐험과정(입문)  ②정원탐구과정(심화)  ③사회적약자과정(느슨한가드닝) 의 총 3가지 과정으로 구성하여, 실제적이고 체계적이면서 동시에 녹색복지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교육 과정  |

 입문   정원탐험과정

초보 가드너, 혹은 가드너가 되고 싶은 입문자를 대상으로 한 과정입니다. 가든디자인, 생태드로잉 등 각 분야의 전문가 및 정원과 식물 관련 책의 저자가 함께하는 인문학적인 열린 강좌로 현업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노하우를 전수 받고 정원문화에 대한 영감을 얻는 기회의 강좌로 구성합니다.

 심화  정원탐구과정

정원과 식물에 관한 지식을 더욱 단단하게 체득하는 과정입니다. 실제 현장에 투입해보는 실무형 정원관리를 경험하고 체득하는 과정입니다. 대상지를 살피고 분석하여 정원계획부터 디자인(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의 전반적인 과정을 책임 강사와 위촉 강사들과 함께 공부하며 12주간 정원을 만들어갑니다.

 특별  느슨한가드닝 (사회적약자대상)

느슨한가드닝은 사회적 약자를 위한 힐링 가드닝 교육과정입니다. 프로그램 이름처럼 촘촘하고 짜여진 커리큘럼대로 진행하기보다 참여자들의 상태와 상황에 따라 느슨하게 운영됩니다. 일방적 수혜활동이 아닌, 서로 즐겁게 연대하는 커뮤니티 활동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총 12~14주 과정으로 운영)

운영 사례

2021년 느슨한가드닝

성동구 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부양가족

2022년 느슨한가드닝

양천구 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부양가족

2022년 도시정원가학교 - 양천편

양천 도시정원사 대상 입문/심화교육 진행


도시정원가학교 도입으로
시민참여형 가드너를 양성해보세요!